Home > 성인클리닉 > 우울,불안 클리닉
 
 
 

사람들은 누구나 우울할 때가 있지만 이러한 우울한 기분의 정도가 다소 심하여 우울한 기분이 거의 매일 지속되고, 매사 의욕이 없으며 입맛도 없고, 잠을 잘 자지 못하고 쉽게 피곤해 지는 등의 상태를 우울증이라고 합니다. 우울증은 비교적 흔한 질환입니다. 통계적으로 성인 5명중 적어도 1명이 사는 동안 한번은 우울증을 경험합니다. 우울증은 나이에 관계없이 발병하며 여성 이 남성에 비해 2배정도 많이 발병 합니다. 여성에게 우울증이 많은 이유로는 호로몬의 차이, 월경, 임신, 출산이 관여하기도 하고, 남녀간의 사회심리적 스 트레스가 서로 다르기 때문이기도 하며, 스트레스에 대한 남녀간의 대처능력의 차이 때문이기도 합니다. 우울증의 발생은 점점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이는 현재 우리가 살아가는 방식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으로 보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의지력으로 쉽게 우울증을 이겨낼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이는 오산입니다. 우울증은 이미 뇌의 기능적 변화가 일어난 상태이기 때문에 약물 치료 및 정신 치료가 꼭 필요합니다.

 
 
 
 
불안이란 자신에게 뭔가 나쁜 일이 벌어지려고 한다는 느낌입니다. 위험의 가능성을 과대평가하기 때문에 불안감이 생기고 다양한 신체적 불편과 함께 사 회생활의 지장을 초래하는 질환입니다. 흔히 신체적 불편감 때문에 내과를 방문하지만 이는 약물치료와 정신과적 치료가 꼭 필요합니다. 불안의 원인이 무엇이며 현실과 자신을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지, 왜곡된 부분이 있다면 어떻게 왜곡되어 있는지, 왜곡된 원인을 파악하고 어떻게 대처할 것 인지를 상담하여 내면적 갈등을 파악하고 치료해야 합니다. 약물치료는 불안조절에 효과적입니다.
 
 
교감신경계의 주요 신경전달물질인 노에피네프린을 분비하는 청반핵(Locus ceruleus)의 이상이 주 원인으로 생각되는 병으로 위험한 상황이 아닌데도 마치 위험에 처한 상황인 것처럼 인체가 반응하는 장애입니다. 아무 이유 없이 갑자기 숨이 막히고, 질식할 것 같고, 어지럽고, 손발이 저린 신체증상이 주로 나타나고 이후 건강 염려증, 사회공포증, 임소공포증, 우울증, 약물 중독 등의 증상을 많이 동반하게 됩니다.
 
 
다양한 사회적 상황에서 심한 불안을 느끼는 장애입니다. 주로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나쁘게 평가할 것에 대한 두려움이 주된 원인입니다. 불안이 주로 오는 상황은 낯선 사람들과 이야기하거나 윗사람과 함께 있을 때, 다른 사람 앞에서 말을 하거나 무언가를 해야 하는 상황일 때, 이성과 만날 때 등입니다. 사회적으로 점차 위축되고 사람을 피하게 되어 직업이나 학업의 수행에 어려움을 초래합니다.
 
 
강박사고와 강박행동을 특징으로 하는 불안장애입니다. 강박사고란 원치 않는 생각이나 이미지, 충동 등이 반복적으로 떠오르는 것을 말하며 스스로도 이것이 비합리적이라는 것을 알지만 자신의 의지로 조절할 수 없다는 특성이 있습니다. 강박사고는 불안을 일으키고 이 불안을 줄여보기 위해 강박행동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강박증은 강박사고와 강박행동이 짝을 이루는 경우가 많습니다. 강박증 역시 비정상적 불안이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커다란 지장을 초래하며 대인관계, 학업 수행, 업무 수행의 어려움을 동반합니다.
 
 
개인정보 취급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