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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면증은 잠이 들거나 수면유지에 어려움이 있거나 혹은 아침에 너무 일찍 깨는 것 등이 주요증상이며 불면증의 지속시간에 따라서 일시적인 불면증과 만 성불면증으로 구분됩니다. 대개 사별이나 이별과 같은 상실 경험, 생활상의큰 변화, 가족이나 직장에서의 심각한 갈등이있으면 심한 불안감이나 우울감을 보이며 정상적으로 수면을 이루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일시적인 불면증은 처음에 불면증을 촉발시켰던 스트레스 요인이 사라지거나 스트레스에적응하게 되면 자연히 없어지게 됩니다.

하지만 처음에 불면증을 촉발시켰던 스트레스가 해결되거나 보통사람 같으면 적응되었을 만큼 오랜 시간이 지났는데도 계속해서 불면증을 호소하는 경우 (대개 6개월 이상)를 만성불면증이라고 부릅니다. 만성적으로 수면이부족하면 우리 몸에 큰 부담이 되고 집중력과 기억력이 감퇴되며, 정서적으로 불안정 해지고 매사에 의욕이 없어집니다. 따라서 정확한 진단과 검사를 통해 불면증의 원인을 찾아 치료해야 합니다.
 
 
 
 
스트레스에 당면하면 긴장수준이 높아지고 각성상태가 유지되어 종종 수면에 어려움을 겪게 되는데 불면에 대한 심한 걱정은 그 자체가 하나의 스트레스가 되어서 각성수준을 높여 불면을 더욱 만성화 시키고 악화시키는 경향이 있습니다. 즉, 처음에는 스트레스의 결과로 파생된 불면이 나중에는 불면 그 자체가 스트레스가 되어버려서 이에 대해서 걱정하고 신경을 쓰게 되면서 만성불면증으로 발전하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불면증을 진단할 때 가장 중요시 되는 것은 절대적인 수면시간이 아니라 수면 효율성인데 만성적인 불면증환자들을 대상으로 검사를 해보면 이들은 객관적으로 확인된 것에 비해서 잠들기 까지 걸린 시간과 수면 중에 깬 시간을 과대추정하고 있었으며, 지속적으로 잠을 잔 시간은 과소추정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처럼 불면증 환자들은 자신의 수면 상태를 실제보다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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