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평가 프로그램 > 지능평가
 
 
 
지능평가는 현재의 지적인 능력 수준과 잠재능력을 평가하고 개인의 인지적 특성을 파악하여 앞으로의 교육과 진로 탐색에 유용한 자료로 활용됩니다.
 
 
지능이란 개인이 합리적으로 사고하며 목적을 가지고 행동하고 효과적으로 환경에 적응하고 반응할 수 있는 종합적 또는 전체적인 능력을 말하며 실제적인 문제해결능력, 언어능력, 사회적 소통능력, 성격, 학습에 대한 흥미와 같은 실제적인 측면도 포함합니다(신민섭, 2005)
 
 
지능평가는 어떠한 평가도구를 사용하였는가에 따라 점수 분포나 해석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현재 전세계적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는 웩슬러 지능검사도 평가하는 연령에 따라 유아용(WPPSI), 아동용(WISC), 성인용(WAIS)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표준화 과정을 거쳐 사용되고 있습니다. 심리검사 도구 별로 특징이 있으므로 이에 대한 특성을 고려한 지능평가분석이 필요합니다. 소아청소년 마음클리닉 디딤에서는 현재 서울대병원 소아정신과에서 시행하고 있는 지능평가도구를 사용하며 신뢰성 있으며 정확한 평가가 이루어 지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능평가는 크게 언어성 검사와 동작성 검사로 나뉘어집니다.
또한, 11부분의 표준화된 소검사들로 구성되며 전반적인 지능수준, 언어 및 어휘능력, 이해력, 주의집중력, 문제해결능력, 시공간 지각능력, 학습능력 등을 평가하게 됩니다.
 
 
 
위의 검사를 모두 시행하는 데는 개인차가 있으나 2시간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고 단순히 지적인 능력 이외에도 집중력, 신경인지기능, 정서기능 등의 포괄적인 평가가 가능하여 아이의 강점과 약점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전체 지능지수뿐 아니라 여러 가지 인지기능수준 및 결함영역을 파악할 수 있어 학습부진의 원인이나 해결대책 등을 세우는데 있어 많은 도움을 받을 수가 있으므로 향후 아동의 적성과 능력에 맞는 맞춤교육을 가능하게 합니다.
 
 
 
 
 
개인정보 취급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