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평가 프로그램 > 발달/언어평가
 
 
 
발달평가는 전반적 발달수준과 특정 영역에 대한 비교분석을 통하여 아동의 발달적 현 문제점을 평가, 진단 하는 데 있어 밑받침이 되는 검사입니다. 또한 언어평가는 언어의 표현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에 언어의 어떤 부분에 어떻게 문제가 있는지 그 원인이 무엇인지 분석하는 것입니다. 분석결 과에 따라 언어치료를 시행하게 됩니다.
 
 
연령이 어려 일반적인 지능평가 등으로 평가가 어려운 경우 시행하게 되며 주로 말이 늦는 아동, 애착발달에 문제가 있고 또래에 관심이 없는 아동의 경우에 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소아청소년 마음클리닉 디딤에서는 현재 서울대병원 소아청소년정신과에서 시행하고 있는 사회성숙도 검사(SMS)와 사회성발달척도(CARS), 그리고 심리교육프로파일(PEP-R)을 이용하여 아동의 발달수준을 평가하고 적절한 발달수준별 치료계획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발달지체로 인한 발달장애 고위험 군에 대해서는 전 세계적으로 발달장애 진단의 표준으로 인정받고 있는 ADI-R (자폐증 진단면담 - 서울의대 유희정교수 번역, 표준화)과 ADOS(자폐증 관찰 스케줄 - 서울의대 유희정교수 번역)을 사용하여 발달장애 선별검사를 시행합니다. 상기 진단범주에 해당되는 것으로 판별되었을 경우 아동의 발달수준을 고려한 교육계획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아동의 연령과 주문제에 따라 쓰이는 평가도구가 달라집니다. 언어발달검사의 경우 영/유아 언어발달검사(SELSI), 학령전 아동의 수용 및 표현 언어 감사(PRES), 언어이해인지력 검사, 구문의해 이해력검사, 언어문제 해결력 검사, MCDI-K, EASIC를 사용합니다. 언어의 유창성을 보는 검사는 말더듬 정도측정검사(SSI), 파라다이스-유창성검사(P-FA)를 사용하며 조음능력에 대한 검사는 우리말 조음 음운 평가, 한국어 자동화 음운변동 분석을 사용하여 평가합니다. 언어발달 수준과 언어문제의 원인을 아동의 말을 산출하는 과정에서 생긴 장애인지 언어를 구성 이해하는 데 있어서의 어려움인지를 평가하고 이에 따라 치료계획을 제시하여 드립니다.
 
 
 
 
 
개인정보 취급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