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치료 프로그램 > 사회성치료
 
 
 
대인관계에서 남과 어울려 조화롭게 지내는 것을 목표로 긍정적인 행동은 늘리고,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오는 행동은 줄여서 또래나 주위사람들에게 받아들여지고 때와 장소에 따라 주위환경에 적절한 행동을 할 수 있는 능력을 치료를 통해 배우면서 사회성이 증진될 수 있습니다. 또래 관계에 어려움이 있는 아이들에게 사회적 기술을 가르쳐주고 사회적 상황에서 나타날 수 있는 긴장, 불안이나 부적절한 행동들을 교정해 줌으로써 아동의 적응을 도와줄 수 있습니다.
 
 
1) 아동이 또래 관계를 성공적으로 맺고 유지하는 것은 학습능력의 습득 및 숙달만큼 매우 중요한 발달 과제입니다.
 
2) 또래에게 거부를 당하거나 친구 관계에서 지속적인 좌절을 경험하게 되면 자신감이 저하되고, 이는 다시 우울증, 학습 능력의 저하 등을 초래할 수 있어서 아이가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는 데에 심각한 방해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친구를 못 사귀며 학교에서 따돌림 당하거나, 수줍음이 많고 자신감이 부족하고 자아 존중감이 낮거나, 자신의 생각 및 감정을 제대로 표현하지 못하거나, 감정 및 행동조절이 어려운 아이들과, 상황판단 및 대처능력이 부족하고, 지나치게 충동적이고 주의력이 부족한 아이들이 대상이 될 수 있고 이런 아이들에게는 정서적인 문제나, 지적인 문제나, ADHD 같은 질병이 있거나, 집안의 환경 등의 문제가 있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사회적 기술의 습득과 사회적인 상황에서 아이에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직접적으로 다루면서 성공적인 또래 관계를 유지하도록 돕는 프로그램으로, 새로운 친구를 사귀고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고 문제가 생겼을 때 적절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집단 프로그램입니다. 사회적 기술의 습득뿐 아니라 또래 관계를 방해하는 여러 가지 문제 행동들을 다루게 됩니다. 매주 치료내용은 집단 내에서 연습해보고 가정에서도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고, 이 치료를 통해 관계를 형성하는 것을 배우고, 긍정적이고 균형 잡힌 자기상을 키우고, 경청과 공감을 통해 자신과 다른 사람의 감정을 잘 분별하고 표현하고, 자신의 욕구, 분노를 타인에 맞추어 조절 및 통제하고, 규칙과 규율을 지키는 것을 배우고, 상황에 따른 문제해결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치료의 목표는 아동의 자신감을 증진 시키고 성공적인 또래관계를 경험하고 유지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개인정보 취급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