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치료 프로그램 > 인지행동치료
 
 
 
인지발달치료는 환경적 결함을 통한 경험부족이나 혹은 각종 발달장애로 인해 자신의 연령보다 인지발달이 지연 혹은 지체되어 있는 아동을 대상으로 아동의 인지발달을 촉진시키는 프로그램입니다.

인지 발달치료는 아동의 인지발달수준과 흥미를 고려하여 시행되며 다양한 인지적 자극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인지발달을 촉진시키게 됩니다. 인지 발달 치료는 만 3세 이전의 발달 수준을 보이는 아동에게는 기본 인지개념의 습득을 도와주는 인지 놀이치료를 시행하게 되며 좀 더 고연령의 아이들을 대상으로는 학습을 위해 필요한 주의력, 사고력, 문제해결력 등 기본인지과정에 대한 치료 및 교육이 중점이 되는 고연령 인지치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각각의 치료는 아동의 흥미나 발달수준, 특성 등을 고려하여 개별 뿐 아니라 소그룹으로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은 아직 덜 성숙하였기 때문에 성인에 비해 자기를 스스로 되돌아보고 판단하고 조절하는 능력이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우울과 불안 등의 정서 장애, 부모 자녀 관계의 어려움 등을 동반하고 있을 경우는 더욱 그러할 때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자기 행동 조절 능력이 나이보다 더욱 부족하여 가족 내에서 혹은 학교  생활이나 또래 관계에서 어려움을 겪곤 합니다.

인지행동치료는 아이의 발달 단계에 맞추어 스스로의 행동을 인식하고 조절하도록 돕는 프로그램입니다. 즉 인지 행동치료는 아이들에게 형성된 부정적이고 왜곡된 생각을 수정하고 잘못된 행동 습관을 변화시키는 치료입니다.

성인의 인지행동치료와는 달리 아동의 인지행동치료는 아이들의 발달 정도, 흥미 등을 고려하여 시행되게 되며 이에 따라 개별 혹은 소그룹으로 진행되게 됩니다.
 
 
개인정보 취급방침